일상이 된 슬롯 머신 게임, 타다로 출퇴근하고 배달의민족으로 치킨 시켜 먹고…100조원 시장 육박

작년 거래액 97兆…22% 성장
관련 슬롯 머신 게임 종사자는 54만명
장보기 앱 슬롯 머신 게임컬리가 배달한 아침을 먹었다. 지각할 것 같아 타다를 불러 출근했다. 점심 식사 후 여기어때로 주말 가족여행 리조트를 예약했다. 퇴근 후엔 배달의민족으로 치킨을 시켜 먹었다.

O2O(온·오프라인 연계) 슬롯 머신 게임가 일상이 됐다. 4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O2O 거래액은 약 97조원에 달한 것으로 집계됐다. 전년(약 79조3000억원)에 비해 22.3% 늘었다.O2O는 앱 등을 통해 음식 주문, 택시·렌터카 호출, 숙박·레저 예약, 부동산 계약 등을 할 수 있는 슬롯 머신 게임다. 조사 결과 O2O 슬롯 머신 게임 기업은 555개였다. 생활슬롯 머신 게임 분야 기업이 179개로 전체의 32.3%를 차지해 가장 많았다. 이어 모빌리티·물류 121개(21.8%), 인력중개 100개(18%), 숙박·레저 65개(11.7%), 식품·음식 47개(8.5%), 부동산 43개(7.7%) 순이었다.

거래액은 슬롯 머신 게임별로 부동산 분야가 34조9000억원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모빌리티·물류 28조900억원, 식품·음식 18조9000억원, 생활슬롯 머신 게임 11조9000억원, 숙박·레저 1조9000억원, 인력중개 5000억원 등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O2O 기업 매출은 2조9000억원으로 2018년(2조2700억원)에 비해 30.4% 증가했다. 분야별로는 식품·음식 분야가 8400억원으로 가장 많았고, 모빌리티·물류 6400억원, 생활슬롯 머신 게임 5000억원, 인력중개 4200억원, 숙박·레저 3300억원, 부동산 1700억원 순이었다. 매출 형태는 수수료, 광고료, 이용료, 정기사용료, 가입비 등이다.O2O 슬롯 머신 게임 종사자는 53만7000명으로 조사됐다. 이 가운데 ‘플랫폼 노동자’로 분류되는 외부 슬롯 머신 게임 인력이 약 52만1000명으로 전체 인력의 97%를 차지했다. 기업 내부 고용 인력은 약 1만6000명(3%)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설리 기자 slj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