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덮친 슬롯 머신 게임, 지난해 12년만에 역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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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롯 머신 게임 0.5% 줄어 126조지난해 국내 슬롯 머신 게임이 코로나19 여파로 12년 만에 역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28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0년 하반기 및 연간 슬롯 머신 게임 동향분석 보고서’를 발간했다.지난해 슬롯 머신 게임 매출은 전년 대비 0.5% 감소한 126조원을 기록했다. 해마다 성장을 거듭해 왔지만 코로나19 영향으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처음으로 역성장했다. 다만 비대면 슬롯 머신 게임 소비가 증가하면서 2008년보다는 매출 감소폭이 크지 않았다. 2008년엔 연간 매출이 1.1% 감소했다.
지난해 연간 슬롯 머신 게임을 기준으로 큰 타격을 받은 장르는 영화(-51.8%) 애니메이션(-17.5%) 광고(-11.3%) 음악(-9.6%) 부문이었다. 영화와 애니메이션의 경우 코로나19로 극장 슬롯 머신 게임이 급감한 영향이 컸던 것으로 분석된다. 반면 만화(21.2%) 게임(12.8%) 지식정보(12.8%)는 전년 대비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지난해 슬롯 머신 게임 수출액은 전년 대비 6.3% 증가한 108억3300만달러로 나타났다. 전체 수출의 66.9%를 차지하는 게임이 전년 대비 8.8% 늘어난 72억5000만달러의 실적을 거두며 수출을 견인했다. 출판(61.1%) 영화(43.0%) 만화(40.9%) 장르에서 큰 폭의 성장세가 나타났다.
김희경 기자 hk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