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롯 머신 게임 10조 돌파 '승승장구' 쿠팡, 적자로 돌아섰다…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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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슬롯 머신 게임 영업손실 342억원 '적자 전환'쿠팡의 실적이 8슬롯 머신 게임 만에 적자로 전환됐다. 공정거래위원회 조사로 부과될 과징금 추정치 1억2100만달러(약 1630억원)와 명품 플랫폼 파페치의 손실이 반영된 영향이다. 매출은 슬롯 머신 게임 최초로 10조원을 돌파했다.
미국 뉴욕증시에 상장된 쿠팡이 7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실적 보고서에 따르면 쿠팡의 2슬롯 머신 게임 매출은 73억2300만달러(10조357억원)를 기록했다. 전년 동기(7조6749억원)대비 30% 늘어난 수치다. 쿠팡이 슬롯 머신 게임 기준으로 매출 10조원을 넘긴 건 이번이 처음이다.매출 신기록을 썼지만, 영업익은 적자다. 쿠팡의 2슬롯 머신 게임 영업손실은 2500만달러(342억원)를 기록했다. 지난 2022년 3슬롯 머신 게임 첫 영업흑자(1037억원)를 낸 이후 8슬롯 머신 게임 만의 적자다. 당기순손실은 1억5000만달러(1439억원)다.
슬롯 머신 게임이 적자로 전환한 건 공정위가 곧 부과할 과징금 추정치를 선반영한 영향이다. 이번 실적의 판매관리비 부문에 과징금 추정치 1630억원이 반영됐다. 미국 회계기준을 따르는 상장 기업들은 실제 비용이 나가지 않아도 사건이 발생·공표된 시점의 비용을 실적에 먼저 반영하는 발생주의 원칙을 따른다.
지난해 인수한 명품·패션 플랫폼 파페치의 영업손실도 반영됐다. 만약 파페치 영업손실과 공정위 과징금 추정액이 제외됐다면, 이번 슬롯 머신 게임 지배주주 순이익은 약 1억2400만달러(1699억원)이 됐을 거라는 게 쿠팡측 설명이다.로켓배송, 로켓프레시, 로켓그로스, 마켓플레이스 등 쿠팡의 프로덕트 커머스 활성고객 수는 2170만명으로, 전년(1940만명) 대비 12% 늘었다. 1인당 고객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 늘어난 309달러(42만3400원)을 기록했다. 프로덕트 커머스의 2슬롯 머신 게임 매출은 64억3100만달러(8조8132억원)로, 전년 동기 대비 18% 증가했다.
대만·쿠팡이츠·파페치 등 성장사업 부문의 2슬롯 머신 게임 매출은 8억9200만달러(1조2224억원)로, 483%의 가파른 매출 성장세를 보였다. 파페치 매출을 제외한 성장세도 188%로, 성장 사업 부문이 골고루 성장했다는 분석이다.
양지윤 기자 y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