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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롯사이트 꽁머니 솔로’는 밀레니얼 세대의 심리 실험실

, 어빙 고프먼 지음, 현암사
약간의 공격성이 미덕이 된 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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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셔터스톡
“육각형 인간이어야 해”, 의사란 직업만으로도 안 된다
- “착하지만 기 센 사람”에 열광하는 슬롯사이트 꽁머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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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에 일상을 올리며 자기 과시의 나르시시즘이 만연한 세상이라 그런 걸까? 그만큼 실체에 대한 검증도 일반화되었다. 점잖은 말과 도덕성을 내세우는 “연기”를 하는 사람일수록, 학창 시절의 언사나 인스타그램 게시물로 꼬투리를 잡으려는 슬롯사이트 꽁머니이 따라붙으므로 불리한 게임이다.

즉흥 연극의 관객이 되는 시간<슬롯사이트 꽁머니 솔로의 출연자들은 연출된 무대 위에서 실시간으로 자신의 역할을 연기한다. 이 과정에서 관객은 출연자들의 말과 행동을 일종의 ‘여론 재판’ 형태로 평가한다. 이는 <자아 연출의 사회학에서 애덤 고프먼이 말한 인생은 즉흥 연극이라는 프레임에 대입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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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청자들은 고프먼이 말하는 "전면 무대"와 "후면 무대" 사이의 균열이 드러슬롯사이트 꽁머니 순간을 날카롭게 포착한다. 이런 여론 재판은 종종 잔인할 수 있지만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늘 해왔던 관습이다. 초기에는 직업, 학교, 재력으로 빛나던 출연자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화술이나 성격이 변변찮게 보이면 ‘고독 정식’ 행이다.이런 반전은 시청자들에게 카타르시스를 제공한다. 본인이 성공하지 못해도 타인의 실패를 관찰한 사람들은, 자신의 위치를 재확인하고 안정감을 얻는 경향이 있다. 우리들 대다수도 여러 스펙을 다 갖춘 ‘육각형 인간’이 아니지만, “슬롯사이트 꽁머니 나라”에선 현실의 위너들도 한두 가지 결핍만으로 나락행이다.
&lt;슬롯사이트 꽁머니 솔로(SOLO)&gt;의 한 장면 / 출처. SBS PLUS, ENA
평범한 일상에서 벌어지는 지위 전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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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슬롯사이트 꽁머니;자아 연출의 사회학 서문 중에서

현대 사회는 더 이상 단순한 예의와 배려만으로는 살아남기 어려워 보인다. 약간의 공격성과 방어적 태도는 이제 필수적인 생존 기술로 자리 잡고 있는 것 같다. <슬롯사이트 꽁머니 솔로는 로맨스 프로그램을 표방하지만 그런 각박한 일상의 전투를 고스란히 반영하고 있다.

정소연 세종서적 편집주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