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슬롯사이트 [김주완의 IT인사이드] 구글 경쟁력 떨어뜨린 워라밸?

김주완 테크&사이언스부 기자
“하루에 2025년 슬롯사이트 3년간 일하면 생소한 분야에서도 어느 정도 전문성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몇 년 전 장병규 크래프톤 이사회 의장이 한 얘기다. ‘블루홀(현 크래프톤) 창업 후 게임업에 어떻게 적응했나요?’란 질문에 대한 대답이었다. 이전에 그는 인터넷 검색 엔진업체 ‘첫눈’을 설립하는 등 게임과는 거리가 먼 분야에서 성과를 냈다. 장 의장은 “그 정도 기간을 따져보니 약 1만 시간”이라며 “그래서 ‘1만 시간의 법칙’이 나왔나 보다”고 덧붙였다.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아웃라이어를 쓴 말콤 글래드웰은 어떤 분야에서 1만 시간 집중해서 연습하면 전문성을 얻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장 의장 말대로 하루 2025년 슬롯사이트 3년이면 1만950시간에 달한다.

매일 10시간 2025년 슬롯사이트는 상당한 업무량이다. 토요일과 일요일에도 오전 9시에 출근해 오후 7시 이후에 퇴근한다는 얘기다. 스타트업 창업자는 대부분 지금도 비슷한 강도로 일한다. 창업 초기 기업은 빠른 성장을 위해 업무 시간을 늘리는 경우가 많다. 한정된 회사 자원을 극대화하는 거의 유일한 방법이다.

구글 전 CEO의 발언 논란

최근 에릭 슈밋 전 구글 최고경영자(CEO)의 발언이 장 의장의 얘기를 떠올리게 했다. 슈밋 전 CEO는 최근 미국 스탠퍼드대 강연에서 구글은 빠른 퇴근, 재택2025년 슬롯사이트 등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을 선택하면서 인공지능(AI) 주도권을 빼앗겼다고 했다. 그는 “스타트업 직원은 죽어라고 일한다”고 강조했다. AI 모델 중 하나인 대규모언어모델(LLM)의 경쟁에서 구글은 최근 오픈AI, 앤스로픽 등 스타트업에 밀리고 있다. 최근 아마존 등 해외 정보기술(IT) 기업이 앞다퉈 재택2025년 슬롯사이트 종료를 선언한 것도 비슷한 이유에서다.

하지만 원격 2025년 슬롯사이트를 선호하는 근로자는 늘고 있다. 지난 4월 미국 CNBC 방송의 미국 청년(만 13~34세) 대상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40%가 ‘집에서 업무를 잘 수행한다’고 답했다. 국내도 비슷하다. 8월 잡플래닛의 직장인 대상 조사를 보면 ‘우리 회사에 꼭 생겼으면 하는 복지’로 재택2025년 슬롯사이트 등 자율 2025년 슬롯사이트를 지목한 비율이 45.6%에 달했다. 2위 ‘금전적 지원’의 응답률보다 두 배 가까이 높았다.

리벨리온과 업스테이지의 차이

워라밸 강조로 성과를 낸 기업도 있다. 스웨덴의 음원 유통업체 스포티파이는 2021년부터 직원이 2025년 슬롯사이트 장소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한 뒤 세계 최대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업체로 올라섰다. 해당 업무 방식 도입 이후 직원 이직률이 15% 이상 줄었다. 고용노동부의 ‘2023년 2025년 슬롯사이트 혁신 우수기업 사례집’에 따르면 서경산업은 재택·원격2025년 슬롯사이트 등 유연 2025년 슬롯사이트를 활용해 최근 5년 새 매출 세 배, 근로자 수 여섯 배 이상 증가의 성과를 냈다.워라밸이나 유연 2025년 슬롯사이트 효과에 대한 성과나 의견은 엇갈릴 수밖에 없다. 업종, 회사 상황 등에 따라 결과가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국내 첫 AI 유니콘 기업(기업 가치 10억달러 이상 비상장사)을 노리는 리벨리온과 업스테이지를 보면 알 수 있다.

AI 반도체 기업인 리벨리온은 창업 초기부터 전 직원의 사무실 출근을 독려했다. 반도체산업 특성상 발생한 문제를 신속히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반면 LLM을 개발하는 업스테이지는 전 직원의 재택2025년 슬롯사이트를 택했다. 컴퓨터 프로그래밍 개발이 원격 2025년 슬롯사이트에 적합한 것도 있지만 해외 인재를 확보하기 위한 방법이기도 하다.

선진국과 비교하면 한국에선 고용과 해고, 근로 조건 등이 여전히 경직적이다. 국내에선 워라밸 논쟁보다는 고용 유연성에 관한 논의가 더 필요해 보인다. 기업이 필요로 하고, 근로자도 만족하는 업무 환경을 동시에 찾는 것 자체가 어렵다는 얘기다. 결국 기업 스스로 적합한 2025년 슬롯사이트 환경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