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겨진 슬롯사이트 꽁머니 삶과 죽음을 추적한다, 다큐멘터리 '양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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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스티벌 초이스] 섹션
세번째 선정작: 리뷰

사회적 살인으로 비극을 맞은 여성의
잃어버린 목소리를 찾아서...
올해 슬롯사이트 꽁머니에서 상영 중인 양주연 감독의 <양양은 전주국제영화제와 서울국제여성영화제를 포함 무려 5개의 영화제에서 이미 초청받았던 작품이다. <양양은 감독 양주연 본인의 고모, ‘양지영’에 얽힌 비밀을 추적하는 다큐멘터리이다. 여기서 영화의 제목인 ‘양양’은 도시의 지명이 아닌 양씨 성을 가진 여성을 의미한다.

영화는 술 취한 아버지의 전화 한 통으로 시작된다. 아버지에겐 누나가 있었으며 대학교 때 자살을 했다는 것이다. 고모가 있었다는 것도 몰랐던 주연은 적지 않은 충격을 받는다. 주연은 고모가 어떤 사람이었고 왜 자살했는지 이것저것 질문하지만, 아버지는 이야기를 피하고만 싶어 한다. 결국 주연은 (다큐멘터리 감독으로서의 감을 살려) 차근차근 조사에 착수하면서 가족의 앨범을 뒤져 슬롯사이트 꽁머니 사진과 흔적을 찾아내고, 슬롯사이트 꽁머니 옛 친구들을 방문하기 시작한다.
영화 '양양' 스틸컷 / 사진출처. ⓒ 슬롯사이트 꽁머니 SEOUL INDEPENDENT FILM FESTIVAL
역시 40년여년이 지난 사건의 실마리를 찾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럼에도 주연은 작은 단서를 하나씩 모아 슬롯사이트 꽁머니 현생을 조립해 간다. 그녀는 인재였으나 아버지의 반대로 서울에 있는 대학 대신 조선대학교를 다녔고, 학교에서는 문학 동아리에 가입해 활발한 활동을 했으며, 20대 여자아이가 그랬듯 연애도 했다. 주연은 그녀의 사망 사건 기록을 뒤지는 과정에서 그녀가 당시 남자친구의 집에서 음독자살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양양은 지극히 평범하고 화목해 보이는 한 가족의 풍경으로 시작해서 아버지가 품고 있던 엄청난 비밀과 비극, 그리고 그 비극의 한 가운데 있던 슬롯사이트 꽁머니 존재를 재발견하는 결말을 낸다. 차분하고도 치밀하게 슬롯사이트 꽁머니 흔적을 찾는 주연의 모습은 애처롭게 보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숭고하다. 그녀는 사회적인 살인의 희생양이 된 한 여성의 삶을 추적하여 기록하고 그녀가 잃어버린 목소리와 자리를 내준다. 이 영화는 슬롯사이트 꽁머니 삶을 통해 한국 사회에서 비슷한 방식으로 희생당한 여성들의 목소리를 찾아주는 다큐멘터리다.
영화 '양양' 스틸컷 / 사진출처. ⓒ 슬롯사이트 꽁머니 SEOUL INDEPENDENT FILM FESTIVAL
사건에 근접해 갈수록 주연은 슬롯사이트 꽁머니 자살이 어디에도 제대로 기록되지 않았음을 알게 된다. 주연은 지영의 단짝 친구들과 그녀가 생전에 남긴 글을 통해 그녀가 남자친구의 집착으로 고통받고 있었다는 사실과 그녀가 그에게 이미 몇 차례의 이별을 통보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럼에도 그녀의 남자친구는 이별을 받아들이지 않았고, 극심한 다툼을 벌이던 중 그의 집에서 자살한 것이다. 물론 이 자살이라는 것도 현재로서는 추정만 가능하다. 정말로 고모는 자살한 것일까.사건을 파헤치는 다큐멘터리에서 가장 중요한 과제는 자료 수집과 분석이다. <양양의 감독 양주연에게 슬롯사이트 꽁머니 자료가 남아있지 않다는 사실은 아마도 리얼리즘을 기반으로 다큐멘터리를 연출하는 데 있어서 가장 큰 난제였을 것이다. 부족한 자료의 원인은 궁극적으로 (당시에는 존재하지도 않았던 개념의 데이트 폭력으로) 희생양이 된 고모를 매도했던 사회적인 시선이다.

슬롯사이트 꽁머니 가족은 그녀가 남자친구의 집에서 사망했다는 사실을 숨기기 위해 그녀의 모든 흔적을 지워버렸다. 양주연 감독은 이러한 치명적 단점을 영화적 상상력으로 극복한다. 슬롯사이트 꽁머니 과거와 자취, 그리고 그녀의 정서적 변화들은 다큐멘터리 전반에 등장하는 애니메이션으로 재현된다.
영화 '양양' 스틸컷 / 사진출처. ⓒ 슬롯사이트 꽁머니 SEOUL INDEPENDENT FILM FESTIVAL
<양양은 한 여성의 삶을, 혹은 죽음을 기록하는 영화지만 동시에 고모가 살았던 1970년대를 살았던 여성들, 그리고 현재를 살아가는 여성들을 조명하는 영화다. 슬롯사이트 꽁머니 사건을 추적하면서 발견된 수많은 여성들의 자살들, 그리고 그녀들에게 씌워진 잔인하고도 자극적인 헤드라인들. 그렇게 이 사회는 폭력으로 희생된 여성들을 또 한 번 폭력의 대상으로 가두어 온 것이다.영화는 부모보다 먼저 저세상으로 떠났다는 이유로 가족 묘지에도 묻히지 못하고, 비석의 이름도 남기지 못했던 슬롯사이트 꽁머니 이름을 다시 새기는 것으로, 그리고 그녀의 작은 투쟁을 기록하는 것으로 대단원의 막을 내린다. <양양은 이름도 없이 생을 놓아야 했던 그녀들을 위로하는 위령곡이자 40여년이 지나도 똑같은 상황에서 고통받고 있을 그녀들에게 손을 내미는 구출 프로젝트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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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효정 슬롯사이트 꽁머니평론가·아르떼 객원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