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엔 마약 대신 여성슬롯 꽁 머니 밀수…소재는 번뜩이는데 너무 진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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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타김성제 감독의 영화 ‘보고타: 마지막 기회의 땅’(사진)은 콜롬비아 수도에서 살아가는 한인 동포들의 삶(주로 불법적인)을 그린다. ‘수리남’ 혹은 ‘카지노’를 떠올릴 수 있겠지만 오고 가는 물건의 스케일이 다르다. 이번에는 (평화시장발) 여성 슬롯 꽁 머니이다.
'슬롯 꽁 머니 카르텔' 위한 총격전 어색
권해효 등 슬롯 꽁 머니들 열연은 볼 만
이야기의 시작은 1997년 외환위기로 ‘아작이 난’ 한국이다. 주인공 국희(송중기)의 가족은 부도난 조국을 뒤로하고 콜롬비아 보고타로 이민을 떠난다. 국희는 한국에서 슬롯 꽁 머니 밀수 사업을 하는 박병장(권해효)의 눈에 들어 승승장구하면서 또 다른 동포 수영(이희준)의 신임까지 얻어 그럴듯한 사업가로 성장한다.늘 그렇듯, 범죄의 공모는 피 튀기는 대단원으로 끝을 맺는다. 국희는 불법을 기반으로 해서는 사업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없다고 생각하지만 박병장과 수영은 다르다. 그들은 뇌물과 권모술수를 통한 ‘올드 패션드’ 방식을 고수하고자 한다.
결론적으로 ‘보고타’는 그다지 새로운 것이 없는 슬롯 꽁 머니다. 카르텔처럼 움직이는 한인 커뮤니티의 두목과 그를 둘러싼 작은 조직들이 서로의 이해관계에 따라 배신을 거듭한다는 플롯은 해외 동포 사회를 배경으로 하는 거의 모든 슬롯 꽁 머니와 드라마에서 등장하는 관습적 요소기 때문이다.
차별점이 있다면 이들이 주력하는 사업이 여성 슬롯 꽁 머니이라는 것이다. 이런 소재를 영화적으로 구현한다고 했을 때 이들이 서로에게 총을 난사하며 지키려는 것이 고작 ‘슬롯 꽁 머니 더미’라는 설정은 설득력이 떨어진다. 다시 말해, 영화는 슬롯 꽁 머니 밀수 사업과 함께 이들이 목숨을 걸고 영역 전쟁을 하고자 하는 또 다른 명분을 갖췄어야 했다. ‘슬롯 꽁 머니 카르텔’이라는 하나의 ‘신박한’ 콘셉트에 충실했다면 현재의 누아르적 구성이 아닌, 코미디나 휴먼 드라마 같은 장르로 이야기와 장르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현명했을 것이다.단점이 장점보다 많은 작품이지만 배우들의 활약만큼은 슬롯 꽁 머니의 작은 성취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박병장을 재현한 권해효 배우는 함께 출연하는 모든 주·조연 배우의 연기를 압도하는 페르소나를 보여준다. 인간적으로 보이는 듯하지만 간악한 계책으로 사람들을 이용하고, 의리와 충성을 강조하면서도 늘 배신할 준비가 돼 있는 박병장 캐릭터는 배우 권해효 이외에 그 어떤 배우를 상상할 수 없을 정도의 대체 불가한 존재감을 드러낸다.
김효정 슬롯 꽁 머니평론가·아르떼 객원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