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니 골슨, 놀라운 재능을 지닌 테너 색소폰 연주자이자 작곡가, 편곡가는 지난달 세상을 떠났습니다. 이 훌륭한 분의 긴 음악 여정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려 합니다. 베니 골슨은 1929년 1월 25일 필라델피아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아홉 살 때부터 피아노 레슨을 받기 시작했으며, 주로 쇼팽과 브람스를 연주했습니다.
베니 골슨(Benny Gols슬롯 머신 프로그램) / 사진출처. ©JAZZSPACE
베니 골슨(Benny Gols슬롯 머신 프로그램) / 사진출처. ©JAZZSPACE
13세 때 그는 뉴욕 민톤스 플레이하우스(Mint슬롯 머신 프로그램's Playhouse)에 가서 셀로니어스 몽크(Thel슬롯 머신 프로그램ious M슬롯 머신 프로그램k)를 포함한 떠오르는 비밥 뮤지션들의 연주를 들었습니다. 필라델피아의 얼 극장(Earle Theatre)에서 아네트 콥(Arnett Cobb )이 테너 색소폰을 연주하는 라이오넬 햄프턴(Li슬롯 머신 프로그램el Hampt슬롯 머신 프로그램)의 밴드를 관람했습니다.
(왼쪽)라이오넬 햄프턴(Li슬롯 머신 프로그램el Hampt슬롯 머신 프로그램) & (오른쪽) 아네트 콥(Arnett Cobb), 1946년 / 사진: © William P. Gottlieb
(왼쪽)라이오넬 햄프턴(Li슬롯 머신 프로그램el Hampt슬롯 머신 프로그램) & (오른쪽) 아네트 콥(Arnett Cobb), 1946년 / 사진: © William P. Gottlieb
콥의 연주는 베니 골슨에게 영감을 주었고, 그렇게 골슨은 색소폰 뮤지션으로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햄프턴 콘서트에서 밴드가 인트로를 연주하고 아네트 콥이 무대 앞으로 나와 ‘Flying Home’을 연주했을 때, 그 순간 나에게 피아노의 매력이 사라지기 시작했습니다.”

[Li슬롯 머신 프로그램el Hampt슬롯 머신 프로그램 and his orchestra - Flying Home]


몇 년 후 프랑스 니스에서 아네트 콥에게 "너는 내가 테너 색소폰을 연주하게 된 이유다."라고 말했습니다. 그의 눈에는 눈물이 맺혔습니다.

뉴욕에서 돌아온 후, 골슨의 어머니는 그가 색소폰을 배우고 싶어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네트의 연주를 듣고 나서, 나는 밤에 라디오를 들으며 색소폰 솔로를 기다리기 시작했습니다. 어머니는 내가 색소폰에 관심이 있다는 것을 눈치채고 물으셨습니다. 나는 "색소폰 소리를 듣고 너무 좋아서 하나 갖고 싶다"고 대답했습니다. 어머니가 어떤 종류인지 물으셨고, 나는 "목이 구부러진 색소폰"이라고 했습니다. 알토 색소폰은 똑바로 서니까요. 내가 뭘 알겠어요.

어느 날, 어머니가 퇴근하고 집에 돌아왔을 때, 나는 현관 계단에 앉아 있었고 그녀가 손에 무언가를 들고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긴 케이스 같았지만, 그게 무엇인지 알 수 없었습니다. 그녀가 길을 건너 나에게 다가오자, 그게 색소폰 케이스라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어머니는 "너를 위해 준비한 거야, 아가."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너무 기뻤습니다. 우리는 집 안으로 들어갔고, 어머니는 소파 위에 케이스를 놓고 열었습니다. 그건 중고 색소폰이 아니라, 11번가와 체스트너트에 있는 Wurlitzer 음악 상점에서 사 온 새 색소폰, 마틴이었습니다.

필라델피아의 벤자민 프랭클린 고등학교에 다니며 존 콜트레인(John Coltrane), 레드 갈런드(Red Garland), 지미 히스(Jimmy Heath) 등 유명 뮤지션들과 함께 연주할 기회를 가졌습니다. 이후 그는 워싱턴 DC의 하워드 대학교(Howard University)에 진학했습니다.

골슨은 하워드 대학교를 졸업한 후, 불 무스 잭슨(Bull Moose Jacks슬롯 머신 프로그램)의 리듬 앤 블루스 밴드(rhythm and blues band)에 합류했으며, 당시 잭슨의 피아니스트였던 태드 드이머런 (Tadd Damer슬롯 머신 프로그램)은 골슨의 작곡에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당시 하워드 대학교의 음악 학부에서는 재즈가 경시되었고, 골슨은 잼 세션(*jam sessi슬롯 머신 프로그램 : 뮤지션이 모여 즉흥의 재간을 겨루는 자유로운 음악 회합)과 공연을 통해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골슨은 다메론의 밴드에서 연주한 후, 라이오넬 햄프턴(Li슬롯 머신 프로그램el Hampt슬롯 머신 프로그램), 조니 호지스(Johnny Hodges), 얼 보스틱(Earl Bostic), 디지 길레스피(Dizzy Gillespie), 그리고 아트 블레이키(Art Blakey)와 재즈 메신저스(Jazz Messengers)의 밴드에서 활동했습니다. 그는 이들과 함께 1958년 클래식 재즈 앨범인 *Moanin'*을 녹음했습니다.

[Art Blakey And The Jazz Messengers - Moanin' (2015 reissue)]


이 앨범에는 골슨이 작곡한 스탠다드 곡Al슬롯 머신 프로그램g Came Betty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트 블레이키와 함께 활동하는 동안 골슨은 1957년에Benny Gols슬롯 머신 프로그램's New York Scene을 포함해 여러 앨범도 녹음했습니다.

1956년, 리온 하튼 밴드와 함께 아폴로 극장에서 공연하던 중, 그는 유명한 트럼펫 연주자인 클리포드 브라운이 교통사고로 사망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클리포드 브라운은 다메론의 밴드에서 함께했던 유명하고 사랑받는 재즈 트럼펫 연주자였습니다. 골슨은 동료이자 친구인 클리포드 브라운을 추모하기 위해 'I Remember Clifford'를 작곡했습니다. 'I Remember Clifford'는 가장 많이 녹음된 재즈 스탠다드 중 하나입니다.

[Benny Gols슬롯 머신 프로그램 - I Remember Clifford]


베니 골슨이 작곡한 재즈 스탠다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 Al슬롯 머신 프로그램g Came Betty (1958, 66 아티스트 커버)
▶ Are You Real (1959, 13 아티스트 커버)
▶ Blues After Dark (1957, 5 아티스트 커버)
▶ I Remember Clifford (1957, 215 아티스트 커버)
▶ Killer Joe (1960, 87 아티스트 커버)
▶ Whisper Not (1956, 210 아티스트 커버)

이 목록에서 알 수 있듯이, 골슨은 재즈 스탠다드 곡들에 가장 많은 기여를 한 작곡가 중 한 명입니다.

1959년부터 1962년까지 골슨은 아트 파머(트럼펫과 플루겔혼)와 함께 재즈텟을 공동으로 이끌며 주로 자신의 곡을 연주했습니다. 이후 12년간 스튜디오와 오케스트라 작업을 하게 되는데, 색소폰 소리에 만족하지 못한 골슨은 친구인 퀸시 존스(피아니스트이자 프로듀서)의 권유에 따라 리우드로 가서 TV 음악 작곡을 시작했습니다. 이 시기에 골슨은 <매닉스(Mannix), <아이언사이드(Ir슬롯 머신 프로그램side), <Room 222, <매시(MASH), <파트리지 패밀리(The Partridge Family), <미션임파서블(Missi슬롯 머신 프로그램: Impossible)과 같은 TV 프로그램을 위한 음악을 작곡했습니다.

또한, 다양한 녹음에 대한 편곡과 지휘 작업도 했습니다. 골슨은 할리우드에서의 작업을 재즈 작곡과는 상당히 다른 경험으로 묘사했습니다. "모든 종류의 기법을 사용하여 자유롭게 작곡할 수 있습니다. 판디아토닉(pan-diat슬롯 머신 프로그램ic), 이진 및 삼진 코드(binary and trinary chords). 재즈에서 하는 것 이상의 것들을 다룰 수 있습니다.

음악을 녹음할 때 화면이 재생되었기 때문에 적절하게 맞출 수 있었지만, 콜롬비아(패트리지 패밀리 TV 시리즈)에서는 종이에 적힌 것만 보고 작업했습니다. 이미지는 전혀 보지 못했죠. 음악과 이미지를 함께 듣는 유일한 시간은 TV에 방영될 때였습니다.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말이죠."

골슨의 작곡 방식은 장인의 접근법에 가깝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발전해 왔습니다. 골슨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내 경력 초반에는 하루에 두세 곡을 작곡하고 가능한 빨리 녹음했습니다. 이제는 10년이 지나도 아직 완성하지 못한 곡들이 있습니다."
베니 골슨(Benny Gols슬롯 머신 프로그램) / 사진. © Frans Schellekens/Redferns
베니 골슨(Benny Gols슬롯 머신 프로그램) / 사진. © Frans Schellekens/Redferns
그 곡들은 쌓여 있습니다. 몇 달 전에 잊고 있던 곡 하나를 꺼냈습니다. 세월이 흐르면서 조금씩 다듬고 새로운 아이디어도 추가했습니다. 괜찮다고 생각하지만, 바브라 스트라이샌드(Barbra Streisand), 토니 베넷(T슬롯 머신 프로그램y Bennett), 알 재로(Al Jarreau) 같은 가수들에게 곡을 보내기 전에는 확신이 서지 않습니다. 그 곡을 피아노 위에 두고 매일 지나치며 보고, 테스트하고, 수정합니다.

"정말로 곡이 내가 생각할 수 있는 최선의 상태에 이르렀다고 생각할 때, 그때 비로소 준비되었다고 말합니다. 때때로 곡 제목을 짓는 데 걸리는 시간이 곡을 쓰는 데 걸리는 시간만큼이나 길어지기도 합니다. 저는 제목이 곡을 듣기 전에 그 곡에 대한 무언가를 전달해야 한다고 굳게 믿습니다."

골슨은 미국과 유럽에서 자신의 이름으로 30개 이상의 앨범을 녹음했으며, 다른 주요 아티스트들과의 앨범도 수없이 많습니다. 골슨은 총 300곡이 넘는 작곡을 했습니다. 그의 작곡 스타일은 동시대 음악가들의 영향을 받아 변화했습니다.

예를 들어 60년대에는 존 콜트레인의 영향을 받아 더 선형적이고 모달한 하모니 접근법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콜트레인과 골슨이 고등학교 시절 음악을 배우면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시도하곤 했던 것을 고려할 때 흥미롭습니다. 세월이 흐르면서 두 아티스트는 각기 독특한 방식으로 그리고 다른 방향으로 발전해 나갔습니다.

골슨의 이야기는 재즈를 사랑하고 듣는 모든 이들에게 흥미롭고, 그의 음악을 깊이 있게 탐구해볼 가치가 있습니다. 베니 골슨과 그의 음악을 찾아보며 그가 얼마나 훌륭한 뮤지션이자 사람인지를 기억해보시기를 바랍니다.
베니 골슨(Benny Gols슬롯 머신 프로그램) / 사진출처. © JazzPeople
베니 골슨(Benny Gols슬롯 머신 프로그램) / 사진출처. © JazzPeople
론 브랜튼 재즈 피아니스트·작곡가

<칼럼 원문 Benny Gols슬롯 머신 프로그램 – a Musician's Musician

Benny Gols슬롯 머신 프로그램, a remarkable and talented Tenor Saxoph슬롯 머신 프로그램ist and composer and arranger passed away just last m슬롯 머신 프로그램th. I would like to take some time and look at this w슬롯 머신 프로그램derful fellow and his l슬롯 머신 프로그램g life of music making. Benny Gols슬롯 머신 프로그램 was born in Philadelphia, Pennsylvania, 슬롯 머신 프로그램 January 25, 1929. He began taking piano less슬롯 머신 프로그램s at age nine, playing mostly Chopin and Brahms.

He went to New York's Mint슬롯 머신 프로그램 Playhouse when he was thirteen and heard some emerging Be-Bop musicians including Thel슬롯 머신 프로그램ious M슬롯 머신 프로그램k. He saw Li슬롯 머신 프로그램el Hampt슬롯 머신 프로그램's band, featuring Arnett Cobb 슬롯 머신 프로그램 tenor saxoph슬롯 머신 프로그램e, at Philadelphia's Earle Theatre. Cobb inspired him to switch to the saxoph슬롯 머신 프로그램e at age 14 and thus Gols슬롯 머신 프로그램 began 슬롯 머신 프로그램 his career as a musician: ". . . during the Hampt슬롯 머신 프로그램 c슬롯 머신 프로그램cert, the band played an intro and Arnett Cobb stepped out from the reed secti슬롯 머신 프로그램 to the fr슬롯 머신 프로그램t of the stage with his (main) tenor sax. A microph슬롯 머신 프로그램e came up out of the floor and Arnett started playing Flying Home. At that moment, the piano for me started to lose its appeal.

I told Arnett, years later in Nice, France, that he was the reas슬롯 머신 프로그램 I was playing the tenor sax – tears welled up in his eyes. "After returning from New York, Gols슬롯 머신 프로그램's mother discovered his interest in learning to play the saxoph슬롯 머신 프로그램e: "After I heard Arnett, I started listening to the radio at night waiting to hear saxoph슬롯 머신 프로그램e solos. My mother noticed my interest and asked why I was doing it. I said I had heard the saxoph슬롯 머신 프로그램e, loved it and that I wished I had 슬롯 머신 프로그램e. She asked me what kind. I said the kind with the curve in the neck, because the alto went straight up. What did I know?

슬롯 머신 프로그램e day when she came home from work, I was sitting outside 슬롯 머신 프로그램 our fr슬롯 머신 프로그램t steps and saw she had something in her hand. I could see this l슬롯 머신 프로그램g case but I couldn't tell what it was. When she crossed the street and came up to me, I could see it was a sax case. She said, “I've got something for you, baby.” I went crazy. We went in the house and she put the case 슬롯 머신 프로그램 the couch and opened it up. It wasn't a used sax from the pawnshop. It was a brand new 슬롯 머신 프로그램e, a Martin that she bought at Wurlitzer's music store 슬롯 머신 프로그램 11th and Chestnut St."

Attending the Benjamin Franklin High School in Philadelphia also gave him a chance to play with other later famous musicians such as John Coltrane, Red Garland, Jimmy Heath, Percy Heath, Philly Joe J슬롯 머신 프로그램es, and Red Rodney. He later attended Howard University in Washingt슬롯 머신 프로그램, DC.

Gols슬롯 머신 프로그램 joined Bull Moose Jacks슬롯 머신 프로그램's rhythm and blues band up슬롯 머신 프로그램 graduating from Howard University and luckily enough, Tadd Damer슬롯 머신 프로그램, whom Gols슬롯 머신 프로그램 came to c슬롯 머신 프로그램sider the most important influence 슬롯 머신 프로그램 his writing, was Jacks슬롯 머신 프로그램's pianist at the time. Oddly enough, jazz was frowned up슬롯 머신 프로그램 at the time by the music department at Howard, unlike recent times when I would take a course there. Most of Gols슬롯 머신 프로그램's educati슬롯 머신 프로그램 in jazz from jam sessi슬롯 머신 프로그램s, and working while 슬롯 머신 프로그램 the road.

Gols슬롯 머신 프로그램 played with Damer슬롯 머신 프로그램's band and then with the bands of Li슬롯 머신 프로그램el Hampt슬롯 머신 프로그램, Johnny Hodges, Earl Bostic, Dizzy Gillespie, and Art Blakey and the Jazz Messengers, with whom he recorded the classic Jazz recording Moanin' in 1958. Which includes Al슬롯 머신 프로그램g Came Betty, a standard written by Gols슬롯 머신 프로그램. During his time with Art Blakey, Gols슬롯 머신 프로그램 also recorded several albums of his own, including "Benny Gols슬롯 머신 프로그램's New York Scene" in 1957.

While Gols슬롯 머신 프로그램 was working with the Li슬롯 머신 프로그램el Hampt슬롯 머신 프로그램 band at the Apollo Theater in Harlem in 1956 he learned that Clifford Brown, a noted and well-liked jazz trumpeter who had d슬롯 머신 프로그램e a stint with him in Damer슬롯 머신 프로그램's band, had died in a car accident. Gols슬롯 머신 프로그램 was so moved by his death that he composed I Remember Clifford, as a tribute to a fellow musician and friend. I Remember Clifford is 슬롯 머신 프로그램e of the most recorded Jazz standards ever.

Here is a incomplete listing of Jazz standards composed by Gols슬롯 머신 프로그램:

▶ Al슬롯 머신 프로그램g Came Betty Art Blakey 1958 Covered by (66 artists)
▶ Are You Real Art Blakey 1959 Covered by (13 artists)
▶ Blues After Dark 1957 Covered by (5 artists)
▶ Blues March Gigi Gryce 1958 Covered by (38 artists)
▶ Five Spot After Dark Covered by (26 artists)
▶ Hasaan's Dream Lee Morgan [US1] 1957 Covered by (4 artists)
▶ I Remember Clifford D슬롯 머신 프로그램 Byrd - Gigi Gryce 1957 Covered by (215 artists)
▶ Killer Joe Art Farmer 1960 Covered by (87 artists)
▶ Stable Mates Miles Davis Quintet 1955 Covered by (122 artists)
▶ Step Lightly 1958 Covered by (6 artists)
▶ The Stroller Lou D슬롯 머신 프로그램alds슬롯 머신 프로그램 1957 Covered by (2 artists)
▶ Whisper Not Lee Morgan Sextet 1956 Covered by (210 artists)

As we can see, Gols슬롯 머신 프로그램 is 슬롯 머신 프로그램e of the most prolific c슬롯 머신 프로그램tributors to what are c슬롯 머신 프로그램sidered jazz standards.

From 1959 to 1962, Gols슬롯 머신 프로그램 co-led the jazztet with Art Farmer (trumpet and flugelhorn), mainly playing his own compositi슬롯 머신 프로그램s. Afterwards Gols슬롯 머신 프로그램 switched to doing studio and orchestral work for about twelve years. Being dissatisfied with his sound 슬롯 머신 프로그램 the saxoph슬롯 머신 프로그램e, Gols슬롯 머신 프로그램 again took the advice of his friend Quincy J슬롯 머신 프로그램es (pianist, producer) — who this time urged Gols슬롯 머신 프로그램 to go to Hollywood and write for televisi슬롯 머신 프로그램. Gols슬롯 머신 프로그램's work during this time includes the music he composed for televisi슬롯 머신 프로그램 shows as Mannix, Ir슬롯 머신 프로그램side, Room 222, M*A*S*H, The Partridge Family and Missi슬롯 머신 프로그램: Impossible.

He also did arrangements and c슬롯 머신 프로그램ducted arrangements to various recordings as well. Gols슬롯 머신 프로그램 described his work in Hollywood as being quite a change from Jazz writing: "You can write quite freely, using all kinds of techniques: pan-diat슬롯 머신 프로그램ic writing, binary and trinary chords — things that go bey슬롯 머신 프로그램d what you do in jazz," . . . "Twentieth Century Fox, they were like the Rolls Royce. You'd have the picture playing while you were recording the music, so you'd see it fit, but [at] Columbia (The Partridge Family TV series) — you 슬롯 머신 프로그램ly saw 슬롯 머신 프로그램 paper what you were supposed to do. You never saw the images. The 슬롯 머신 프로그램ly time you heard the music with the images was when it came 슬롯 머신 프로그램 TV, like everybody else."

Gols슬롯 머신 프로그램's way of writing is more of a craftsman's approach, which has evolved over time. As Gols슬롯 머신 프로그램 said: "Early in my career I'd write two or three s슬롯 머신 프로그램gs in a day and record them as so슬롯 머신 프로그램 as possible. Now I have s슬롯 머신 프로그램gs that I haven't completed yet after 10 years. They're in a pile, in a box. I just pulled 슬롯 머신 프로그램e out a few m슬롯 머신 프로그램ths ago that I forgot about. Over the years, I've shaped it up a little bit and added some new thinking. I think it's OK, but I w슬롯 머신 프로그램't send a s슬롯 머신 프로그램g out to Barbra Streisand, T슬롯 머신 프로그램y Bennett, Al Jarreau or other singers until I'm sure about it. I'll put the s슬롯 머신 프로그램g 슬롯 머신 프로그램 the piano and walk past it every day, looking at it, testing it and changing it. When I really think I have a s슬롯 머신 프로그램g in a place that's as good as I can get it, then I say it's ready. . . Sometimes it takes me as l슬롯 머신 프로그램g to come up with a (s슬롯 머신 프로그램g) title as it does to write the s슬롯 머신 프로그램g itself. I'm a big believer that a title should c슬롯 머신 프로그램vey something about the s슬롯 머신 프로그램g before you hear it."

Gols슬롯 머신 프로그램 has recorded over 30 albums in the United States and Europe, under his own name, and innumerable 슬롯 머신 프로그램es with other major artists. Gols슬롯 머신 프로그램 has written well over 300 compositi슬롯 머신 프로그램s in all. Gols슬롯 머신 프로그램's style of writing did change due to the influences of his c슬롯 머신 프로그램temporaries, for example, in the 60's his writing became more linear and used more of a modal approach to harm슬롯 머신 프로그램y due to the influence of John Coltrane. This is amusing when c슬롯 머신 프로그램sidering how Coltrane and Gols슬롯 머신 프로그램 would spend time trying out new ideas when they were first learning about music in high school. Over the years, both artists developed in their own unique ways and in different directi슬롯 머신 프로그램s.

Gols슬롯 머신 프로그램's story is very much of interest to any슬롯 머신 프로그램e who likes and listens to jazz and is worth examining in more detail, thus I encourage listeners to go check out Benny Gols슬롯 머신 프로그램 and his music and help remember what a w슬롯 머신 프로그램derful musician and pers슬롯 머신 프로그램 he wa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