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롯사이트 보스 뒤의 나도, 진짜 나일까? 궁금할 땐 사카모토의 악보집을 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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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e] 김현호의 바벨의 도서관
'슬롯사이트 보스을 쓴 모습은 나인가? 당신인가?'
철학자 카를 구스타프 융
'페르소나는 개인을 공적으로 보이게 하는 슬롯사이트 보스'
런던 대영박물관, 노먼 포스터의 '그레이트 코트'
네덜란드 로테르담의 말발굽 형상을 한 '마켓홀' 등
슬롯사이트 보스처럼 어떤 장소를 덮는 지붕은
그 장소를 새롭게 만들어
'슬롯사이트 보스을 쓴 모습은 나인가? 당신인가?'
철학자 카를 구스타프 융
'페르소나는 개인을 공적으로 보이게 하는 슬롯사이트 보스'
런던 대영박물관, 노먼 포스터의 '그레이트 코트'
네덜란드 로테르담의 말발굽 형상을 한 '마켓홀' 등
슬롯사이트 보스처럼 어떤 장소를 덮는 지붕은
그 장소를 새롭게 만들어
가리고 변신하고 감싸는 나의 슬롯사이트 보스
주말의 저녁 식사를 위해 준비한 김치볶음밥을 달걀로 덮었던 순간에 다시 한번 슬롯사이트 보스을 떠올렸습니다. 이제는 전 세계인이 즐기게 된 한국식 채소 쌈밥이나 김밥을 보면서도 마찬가지였죠. 슬롯사이트 보스을 쓰듯 감싸주는 일은 무엇이든 완전히 새롭게 보이게 하니까요.
슬롯사이트 보스 뒤의 진짜 모습
듣는 순간, 슬롯사이트 보스 뒤에는 무엇이 있을지 상상하게 만드는 음악이 있습니다. 바로 제목에 모든 상징을 함축시킨슬롯사이트 보스;비하인드 더 마스크(Behind the mask)’입니다. 이 음악은 사카모토 류이치가 YMO(옐로우 매직 오케스트라, 실험적인 전자음악을 추구하며 1980년대에 활동했던 밴드) 시절에 작곡한 곡입니다. 아일랜드의 시인 윌리엄 버틀러 예이츠의 작품 슬롯사이트 보스;더 마스크(The Mask)’가 모티브였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슬롯사이트 보스;가면을 쓴 모습은 나인가? 당신(타인)인가?’ 같은 질문을 던지는 가사는 해석이 쉽지 않습니다. 1979년에 작곡된 이 음악 슬롯사이트 보스;비하인드 더 마스크’가 먼 미래의 혼란과 풍경을 다룬 것이라는 분석도 있는데요. 작곡가가 의도했는지 아닌지 알 수 없으나 왠지 조지 오웰이 쓴 <1984의 한 장면을 떠올리게 합니다.
[YMO '비하인드 더 마스크']
모든 정보를 차치하고, 사카모토 류이치가 작곡한 이 음악의 선율은 무척 강렬하고 매력적입니다. 그야말로 슬롯사이트 보스;비하인드 더 마스크’라는 제목에 딱 어울립니다. 이 곡을 피아노나 관악기로 편곡해 연주한 곡이 참 인상적인데요. 신비로우면서도 익살스러운 느낌을 담아 차분하게 앞으로 밀고 나아가는 도입부를 특히 잊을 수가 없습니다. 훗날 에릭 클랩튼이나 마이클 잭슨처럼 역사에 한 획을 그은 음악가들도 저마다 노랫말을 붙여 불렀을 정도이니 굉장한 음악임은 틀림없습니다.
[사카모토 류이치 '비하인드 더 마스크' 피아노 버전]
올가을에는 설거지하거나 아이들의 잠자리를 준비할 때마다 늘 이 음악을 들었습니다. 어느새 아이들도 슬롯사이트 보스;비하인드 더 마스크’를 흥얼거리기 시작했는데, 제목을 말해 줄 때면 어김없이 신기하게 여겼습니다. 슬롯사이트 보스;가면’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왠지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2001)에 등장했던 가오나시(顔無し, 얼굴이 없다는 뜻의 영화 속 캐릭터)나 <오페라의 유령 속 팬텀이 떠올랐던 모양입니다. <마스크 오브 조로(1998), <마스크(1994)처럼 제목을 통해 좀 더 직접적으로 슬롯사이트 보스;가면’을 드러냈던 영화도 많은데요. 얼굴을 조금 가리는 것만으로도 완전히 다른 인물이 되는 일은 영화나 문학 속의 일만은 아닌 듯싶습니다. 어쩌면 우리는 모두 여러 개의 가면을 지닌 채 살아가고 있으니 말입니다.
융과 페르소나
슬롯사이트 보스;가면’이나 슬롯사이트 보스;페르소나(Persona)’라고 하면 철학자 카를 구스타프 융 이야기를 하지 않을 수 없는데요. 융에 따르면, 우리는 상황이나 상대에 따라 그에 가장 적합한 자아인 슬롯사이트 보스;페르소나’를 꺼내어 사용한다고 합니다. 그러니 우리가 다른 이들과 어울릴 때 마치 가면을 쓰는 것처럼 말투나 행동이 변한다면, 그것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융 심리학을 다룬 책이나 논문을 읽어보면, 페르소나에 대해 슬롯사이트 보스;개인을 공적(公的)으로 보이도록 하는 가면 또는 겉보기’라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사회에 좋게 받아들여지도록(즉 타인에게 좋은 인상을 주도록) 하기 위해 순응하는 태고 유형(원형, 프로토타입)이라는 설명도 있습니다. 사회와 집단 속에서 어우러져 살아갈 때, 조금은 불편하더라도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페르소나(가면)가 꼭 필요하다고 융은 강조합니다. 융의 책을 읽으며 슬롯사이트 보스;아, 나만 그런 게 아니구나’라고 생각했습니다.
누구에게나 페르소나는 있습니다. 프라하의 상해보험국 직원으로 근무했던 프란츠 카프카는 집에 돌아와 그레고르 잠자처럼 괴물로 변신하는 대신 열심히 글을 쓰는 작가의 모습으로 살았습니다. 파리의 통행료 징수원이었던 앙리 루소는 독특한 화풍을 지닌 화가가 되어 그가 떠난 지 일백 년이 넘어서도 우리의 기억에 남는 예술가가 되었습니다. 연필공장 집 아들이자 철학자였던 헨리 데이비드 소로, 망원경을 만든 천문학자이면서 수많은 기악곡을 남긴 윌리엄 허셜, <특이점이 온다를 쓴 미래학자이자 커즈와일 신디사이저를 발명한 레이 커즈와일에 이르기까지. 단지 슬롯사이트 보스;팔방미인’이라고 말하기에는 굉장히 매력적인 페르소나를 지녔던 인물들을 보며 또다시 슬롯사이트 보스;비하인드 더 마스크’를 생각했습니다.
덮으면 바뀌어요
하나의 장소를 햇볕이나 눈비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방법으로 인류는 보통 지붕을 덮는 방식을 택해왔습니다. 그런데 생각지도 못했던 장소를 덮는 일도 있습니다. 전통 시장이나 박물관, 미술관 중에는 슬롯사이트 보스을 씌우듯 통째로 지붕(또는 구조물)으로 덮는 경우가 있는데요. 세상의 모든 장소는, 슬롯사이트 보스(지붕)을 덮어씌우고 나면 완전히 새로운 모습을 갖게 됩니다.
런던 대영박물관의 한가운데 공간을 유리로 덮은 노먼 포스터의 슬롯사이트 보스;그레이트 코트’가 대표적입니다. 건축 거장의 손길은 300년 가까운 대영박물관 전체를 현대적인 장소로 거듭나게 했습니다. 네덜란드의 건축회사 MVRDV가 전통시장 전체를 감싸기 위해 지은 로테르담의 마켓홀은 단순히 지붕을 씌운 수준을 넘어섭니다. 설계 공모 당시에 대부분의 건축가는 기단부(포디움)에 시장의 기능을 남겨두고 그 위에 주거동을 얹는 형태의 설계안을 제출했다고 합니다. 반면 MVRDV의 건축가들은 시장 부지 전체를 말발굽 모양으로 품는 제안으로 공모전에 당선됩니다. 전통시장을 감싸안은 마켓홀은 로테르담의 상징이 되었고, 거주민과 상인, 관광객 모두를 감탄하게 만들었습니다.
스페인 건축가 엔리크 미라예스는 안토니오 가우디의 후예답게 쇠락했던 바르셀로나의 전통시장 슬롯사이트 보스;산타 카테리나’를 유려한 곡선의 지붕으로 덮었습니다. 그 이후로 이곳은 누구나 방문하고 싶은 장소로 꼽는 명소가 됐습니다. 호주 멜버른의 전통시장 멜버른 마켓, 포르투갈 포르투의 볼량 시장도 한결같이 근사한 지붕을 덮어 기존과는 차별화된 장소로 거듭났습니다. 사람들은 항상 슬롯사이트 보스;가면(지붕) 뒤에는 무엇이 있을지’ 궁금해하니까 지금과 같은 명성을 갖게 된 것은 아닐까요?한국에도 지붕으로 덮는 전통시장이 생겼습니다. 아케이드 형식으로 전통시장을 덮는 시도는 이미 여러 차례 있었으나, 가장 최근에는 서울 해방촌의 신흥시장이 독특한 구조의 지붕을 갖게 되면서 멋쟁이들이 일부러 찾아 드는 장소로 거듭났습니다. 얇은 막(초극박막 불소수지 필름)으로 엮은 신흥시장의 새 지붕은 이름도 모자의 챙을 연상시키는 슬롯사이트 보스;서울챙’입니다.
이 얇은 지붕이 햇빛과 사람을 모두 끌어당기는 모양입니다. 전통시장은 아니지만 건축가 도미니크 페로가 전남 여수에 설계한 복합예술공간 예울마루는 지붕의 진수를 보여줍니다. 건축가는 땅의 모양을 최대한 활용해 강물이 흐르듯 거대한 유리 패널로 장소를 덮어 명소를 만들었습니다. 지붕 밑의 슬롯사이트 보스과 페르소나
선물로 받은 사카모토 류이치의 악보집 가운데 슬롯사이트 보스;비하인드 더 마스크(Behind the mask)’ 부분을 한참 동안 들여다봤습니다. 하루에도 수십 차례 이 음악을 들으며 가면을 쓴 인물, 페르소나에 이르는 다양한 상념이 생겼습니다. 한편으로는 글을 쓰는 제 모습이 슬롯사이트 보스;진정한 나’인지, 슬롯사이트 보스;일종의 페르소나’인지 궁금해지기도 했습니다. 변하지 않는 것은 슬롯사이트 보스;비하인드 더 마스크’는 언제 들어도 반갑다는 사실입니다.
언제라도 근사한 지붕 밑을 거닐 때 슬롯사이트 보스;비하인드 더 마스크’를 한번 들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상상만으로 벌써 즐거워집니다.김현호 칼럼니스트
주말의 저녁 식사를 위해 준비한 김치볶음밥을 달걀로 덮었던 순간에 다시 한번 슬롯사이트 보스을 떠올렸습니다. 이제는 전 세계인이 즐기게 된 한국식 채소 쌈밥이나 김밥을 보면서도 마찬가지였죠. 슬롯사이트 보스을 쓰듯 감싸주는 일은 무엇이든 완전히 새롭게 보이게 하니까요.
슬롯사이트 보스 뒤의 진짜 모습
듣는 순간, 슬롯사이트 보스 뒤에는 무엇이 있을지 상상하게 만드는 음악이 있습니다. 바로 제목에 모든 상징을 함축시킨슬롯사이트 보스;비하인드 더 마스크(Behind the mask)’입니다. 이 음악은 사카모토 류이치가 YMO(옐로우 매직 오케스트라, 실험적인 전자음악을 추구하며 1980년대에 활동했던 밴드) 시절에 작곡한 곡입니다. 아일랜드의 시인 윌리엄 버틀러 예이츠의 작품 슬롯사이트 보스;더 마스크(The Mask)’가 모티브였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슬롯사이트 보스;가면을 쓴 모습은 나인가? 당신(타인)인가?’ 같은 질문을 던지는 가사는 해석이 쉽지 않습니다. 1979년에 작곡된 이 음악 슬롯사이트 보스;비하인드 더 마스크’가 먼 미래의 혼란과 풍경을 다룬 것이라는 분석도 있는데요. 작곡가가 의도했는지 아닌지 알 수 없으나 왠지 조지 오웰이 쓴 <1984의 한 장면을 떠올리게 합니다.
[YMO '비하인드 더 마스크']
모든 정보를 차치하고, 사카모토 류이치가 작곡한 이 음악의 선율은 무척 강렬하고 매력적입니다. 그야말로 슬롯사이트 보스;비하인드 더 마스크’라는 제목에 딱 어울립니다. 이 곡을 피아노나 관악기로 편곡해 연주한 곡이 참 인상적인데요. 신비로우면서도 익살스러운 느낌을 담아 차분하게 앞으로 밀고 나아가는 도입부를 특히 잊을 수가 없습니다. 훗날 에릭 클랩튼이나 마이클 잭슨처럼 역사에 한 획을 그은 음악가들도 저마다 노랫말을 붙여 불렀을 정도이니 굉장한 음악임은 틀림없습니다.
[사카모토 류이치 '비하인드 더 마스크' 피아노 버전]
올가을에는 설거지하거나 아이들의 잠자리를 준비할 때마다 늘 이 음악을 들었습니다. 어느새 아이들도 슬롯사이트 보스;비하인드 더 마스크’를 흥얼거리기 시작했는데, 제목을 말해 줄 때면 어김없이 신기하게 여겼습니다. 슬롯사이트 보스;가면’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왠지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2001)에 등장했던 가오나시(顔無し, 얼굴이 없다는 뜻의 영화 속 캐릭터)나 <오페라의 유령 속 팬텀이 떠올랐던 모양입니다. <마스크 오브 조로(1998), <마스크(1994)처럼 제목을 통해 좀 더 직접적으로 슬롯사이트 보스;가면’을 드러냈던 영화도 많은데요. 얼굴을 조금 가리는 것만으로도 완전히 다른 인물이 되는 일은 영화나 문학 속의 일만은 아닌 듯싶습니다. 어쩌면 우리는 모두 여러 개의 가면을 지닌 채 살아가고 있으니 말입니다.
융과 페르소나
슬롯사이트 보스;가면’이나 슬롯사이트 보스;페르소나(Persona)’라고 하면 철학자 카를 구스타프 융 이야기를 하지 않을 수 없는데요. 융에 따르면, 우리는 상황이나 상대에 따라 그에 가장 적합한 자아인 슬롯사이트 보스;페르소나’를 꺼내어 사용한다고 합니다. 그러니 우리가 다른 이들과 어울릴 때 마치 가면을 쓰는 것처럼 말투나 행동이 변한다면, 그것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융 심리학을 다룬 책이나 논문을 읽어보면, 페르소나에 대해 슬롯사이트 보스;개인을 공적(公的)으로 보이도록 하는 가면 또는 겉보기’라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사회에 좋게 받아들여지도록(즉 타인에게 좋은 인상을 주도록) 하기 위해 순응하는 태고 유형(원형, 프로토타입)이라는 설명도 있습니다. 사회와 집단 속에서 어우러져 살아갈 때, 조금은 불편하더라도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페르소나(가면)가 꼭 필요하다고 융은 강조합니다. 융의 책을 읽으며 슬롯사이트 보스;아, 나만 그런 게 아니구나’라고 생각했습니다.
누구에게나 페르소나는 있습니다. 프라하의 상해보험국 직원으로 근무했던 프란츠 카프카는 집에 돌아와 그레고르 잠자처럼 괴물로 변신하는 대신 열심히 글을 쓰는 작가의 모습으로 살았습니다. 파리의 통행료 징수원이었던 앙리 루소는 독특한 화풍을 지닌 화가가 되어 그가 떠난 지 일백 년이 넘어서도 우리의 기억에 남는 예술가가 되었습니다. 연필공장 집 아들이자 철학자였던 헨리 데이비드 소로, 망원경을 만든 천문학자이면서 수많은 기악곡을 남긴 윌리엄 허셜, <특이점이 온다를 쓴 미래학자이자 커즈와일 신디사이저를 발명한 레이 커즈와일에 이르기까지. 단지 슬롯사이트 보스;팔방미인’이라고 말하기에는 굉장히 매력적인 페르소나를 지녔던 인물들을 보며 또다시 슬롯사이트 보스;비하인드 더 마스크’를 생각했습니다.
덮으면 바뀌어요
하나의 장소를 햇볕이나 눈비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방법으로 인류는 보통 지붕을 덮는 방식을 택해왔습니다. 그런데 생각지도 못했던 장소를 덮는 일도 있습니다. 전통 시장이나 박물관, 미술관 중에는 슬롯사이트 보스을 씌우듯 통째로 지붕(또는 구조물)으로 덮는 경우가 있는데요. 세상의 모든 장소는, 슬롯사이트 보스(지붕)을 덮어씌우고 나면 완전히 새로운 모습을 갖게 됩니다.
런던 대영박물관의 한가운데 공간을 유리로 덮은 노먼 포스터의 슬롯사이트 보스;그레이트 코트’가 대표적입니다. 건축 거장의 손길은 300년 가까운 대영박물관 전체를 현대적인 장소로 거듭나게 했습니다. 네덜란드의 건축회사 MVRDV가 전통시장 전체를 감싸기 위해 지은 로테르담의 마켓홀은 단순히 지붕을 씌운 수준을 넘어섭니다. 설계 공모 당시에 대부분의 건축가는 기단부(포디움)에 시장의 기능을 남겨두고 그 위에 주거동을 얹는 형태의 설계안을 제출했다고 합니다. 반면 MVRDV의 건축가들은 시장 부지 전체를 말발굽 모양으로 품는 제안으로 공모전에 당선됩니다. 전통시장을 감싸안은 마켓홀은 로테르담의 상징이 되었고, 거주민과 상인, 관광객 모두를 감탄하게 만들었습니다.
스페인 건축가 엔리크 미라예스는 안토니오 가우디의 후예답게 쇠락했던 바르셀로나의 전통시장 슬롯사이트 보스;산타 카테리나’를 유려한 곡선의 지붕으로 덮었습니다. 그 이후로 이곳은 누구나 방문하고 싶은 장소로 꼽는 명소가 됐습니다. 호주 멜버른의 전통시장 멜버른 마켓, 포르투갈 포르투의 볼량 시장도 한결같이 근사한 지붕을 덮어 기존과는 차별화된 장소로 거듭났습니다. 사람들은 항상 슬롯사이트 보스;가면(지붕) 뒤에는 무엇이 있을지’ 궁금해하니까 지금과 같은 명성을 갖게 된 것은 아닐까요?한국에도 지붕으로 덮는 전통시장이 생겼습니다. 아케이드 형식으로 전통시장을 덮는 시도는 이미 여러 차례 있었으나, 가장 최근에는 서울 해방촌의 신흥시장이 독특한 구조의 지붕을 갖게 되면서 멋쟁이들이 일부러 찾아 드는 장소로 거듭났습니다. 얇은 막(초극박막 불소수지 필름)으로 엮은 신흥시장의 새 지붕은 이름도 모자의 챙을 연상시키는 슬롯사이트 보스;서울챙’입니다.
이 얇은 지붕이 햇빛과 사람을 모두 끌어당기는 모양입니다. 전통시장은 아니지만 건축가 도미니크 페로가 전남 여수에 설계한 복합예술공간 예울마루는 지붕의 진수를 보여줍니다. 건축가는 땅의 모양을 최대한 활용해 강물이 흐르듯 거대한 유리 패널로 장소를 덮어 명소를 만들었습니다. 지붕 밑의 슬롯사이트 보스과 페르소나
선물로 받은 사카모토 류이치의 악보집 가운데 슬롯사이트 보스;비하인드 더 마스크(Behind the mask)’ 부분을 한참 동안 들여다봤습니다. 하루에도 수십 차례 이 음악을 들으며 가면을 쓴 인물, 페르소나에 이르는 다양한 상념이 생겼습니다. 한편으로는 글을 쓰는 제 모습이 슬롯사이트 보스;진정한 나’인지, 슬롯사이트 보스;일종의 페르소나’인지 궁금해지기도 했습니다. 변하지 않는 것은 슬롯사이트 보스;비하인드 더 마스크’는 언제 들어도 반갑다는 사실입니다.
언제라도 근사한 지붕 밑을 거닐 때 슬롯사이트 보스;비하인드 더 마스크’를 한번 들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상상만으로 벌써 즐거워집니다.김현호 칼럼니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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