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진행된 슬롯 머신 사이트 ‘서부의 아가씨’ 연습 장면. 소프라노 임세경이 ‘미니’ 역할을 맡아 노래하고 있다.  국립오페라단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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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거 100주년을 맞은 이탈리아 작곡가 자코모 푸치니(1858~1924)의 오페라에는 강렬한 여주인공이 있다. 사랑에 죽고 사는 슬롯 머신 사이트squo;토스카’가 그렇고, 미국인 장교와의 사랑으로 비극을 맞는 슬롯 머신 사이트squo;나비부인’이 그렇다. 무법자를 숨겨주는 슬롯 머신 사이트squo;서부의 아가씨’도 있다. 이들 작품은 또 다른 공통점도 있다. 올 한 해 동안 소프라노 임세경이 모두 주인공으로 출연했거나 한다는 사실이다. 슬롯 머신 사이트squo;서부의 아가씨’는 5일부터 나흘간 서울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에서 공연한다. 그는 최근 한국경제신문과 만나 슬롯 머신 사이트dquo;푸치니 작품 속 여주인공은 나와 닮은 점이 많다”고 말했다.

토스카 같은 소프라노 임세경

슬롯 머신 사이트dquo;토스카는 저와 같은 성악가이고, 사랑에 죽고 사는 여인이죠. 열정적으로 연애하는 면이 저와 비슷해요. 나비부인의 초초상은 열다섯 살 게이샤인데, 주어진 삶에서 벗어나고 싶어 해요. 저도 항상 넓은 곳으로 가고 싶어서 지방에서 자라 이탈리아 유학까지 다녀왔잖아요.”

이번에 그가 처음 도전하는 국립오페라단의 슬롯 머신 사이트squo;서부의 아가씨’는 푸치니 후기 작품 가운데 하나로 19세기 미국 서부 캘리포니아의 탄광촌을 배경으로 한다. 임세경이 맡은 여주인공 미니는 광부들과 생활하는 털털하고 카리스마 있는 여인이지만 사랑에는 서툰 역할이다. 슬롯 머신 사이트dquo;미니가 하이 C음을 내면서 절규하면 오케스트라가 큰 소리로 따라오는 부분이 있어요. 첫 키스를 앞둔 장면이거든요. 그만큼 사랑에서는 순수해요. 내면의 소녀를 어떻게 표현할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한 해 여덟 작품까지 출연하기도

임세경은 2004년 리카르도 무티가 지휘하는 슬롯 머신 사이트squo;카르멜회 수녀들의 대화’로 유럽 무대에 데뷔한 이후 큰 무대의 주연이 되기 위해 수없이 오디션을 봤다. 그러다 마흔을 넘겨 세계 5대 오페라 극장 중 하나인 빈 슈타츠오퍼에서 나비부인 초초상으로 데뷔하고, 이탈리아 베로나 페스티벌의 대표작 베르디 슬롯 머신 사이트squo;아이다’ 주역으로 발탁돼 월드클래스 반열에 올랐다. 이후 매년 5~6편, 많을 때는 8편의 작품을 할 정도로 숨 가쁘게 노래하고 있다.

그는 한양대 성악과에 다니다가 뒤늦게 유학을 가게 되면서 오페라에 깊게 빠져들었다. 슬롯 머신 사이트dquo;무대가 없을 때부터 준비했어요. 역할이 오면 바로 연습에 투입될 수 있도록 오페라 작품 전체를 공부했죠. 하다 보니 스토리, 연출, 프로덕션별 차이점 등 오페라의 큰 그림을 보는 것에 재미를 붙였어요.”

최근 임세경은 슬롯 머신 사이트dquo;선입견에 미루고 있던 역할에 도전하고 있다”고 했다. 지난해에는 국립오페라단 슬롯 머신 사이트squo;맥베스’에서 슬롯 머신 사이트squo;레이디 맥베스’를 맡았고, 지금은 푸치니의 슬롯 머신 사이트squo;투란도트’를 준비 중이다. 슬롯 머신 사이트dquo;목이 상할 수 있다는 걱정에 미뤘던 작품들도 막상 해보니 괜찮더라고요. 최근엔 바그너의 슬롯 머신 사이트squo;탄호이저’를 봤는데, 독일 오페라도 도전해보고 싶어졌어요.”

그의 스펙트럼이 넓어진 건 음색의 변화 탓도 있다. 임세경은 따뜻하고 서정적이면서도 파워풀한 사운드를 내는 슬롯 머신 사이트squo;리리코 스핀토’에서 소프라노 중 가장 무게감 있는 사운드를 내는 슬롯 머신 사이트squo;드라마틱 소프라노’로 옮겨가고 있다. 슬롯 머신 사이트dquo;발성을 제대로 공부하면 목소리가 자연스럽게 성숙해지는 것 같아요. 배추에 소금 간이 제대로 배면서 김장 김치가 잘 익어가는 것처럼요.”

그는 목소리로 기억되는 성악가가 되고 싶다고 했다. 슬롯 머신 사이트dquo;마리아 칼라스는 눈을 감고 들어도 슬롯 머신 사이트squo;칼라스다’ 하잖아요. 제 노래를 틀었을 때 바로 슬롯 머신 사이트squo;임세경이다!’ 하는 사람이 됐으면 해요.”

최다은 기자 max@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