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수첩] '티니핑 열풍'에도 웃지 못하는 문화강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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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강국이지만 '애니 불모지'
일본-중국 사이에서 전략 부재
원종환 중소기업부 기자
일본-중국 사이에서 전략 부재
원종환 중소기업부 기자
“K애니메이션이 K팝이나 K패션처럼 승승장구하는 날은 언제 올까요.”
최근 기자와 만난 SAMG엔터테인먼트 관계자는 “회사에 전환점을 준 슬롯사이트 업카지노;캐치! 티니핑’의 인기가 한철로 끝나진 않을 것 같다”면서도 씁쓸한 표정을 지었다. SAMG엔터는 중소기업 중 자체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해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유일한 상장사다. 요즘 가장 슬롯사이트 업카지노;핫’한 티니핑의 인기에도 이 관계자는 “애니메이션 불모지인 한국에서 수풀을 헤치며 길을 개척하는 심정”이라고 했다.
티니핑 시리즈는 국내 애니메이션 역사를 갈아치웠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슬롯사이트 업카지노;2024 캐릭터산업백서’에서 티니핑은 절대 강호인 슬롯사이트 업카지노;뽀로로’를 제치고 2년 연속 슬롯사이트 업카지노;10세 이하 어린이가 가장 좋아하는 캐릭터’에 이름을 올렸다. 지난 8월 개봉한 영화 슬롯사이트 업카지노;사랑의 하츄핑’은 어른 관객까지 끌어모으며 관람객 123만 명으로 슬롯사이트 업카지노;역대 국내 애니메이션 관람객 2위’를 기록했다. 게다가 문구, 완구, 음료, 액세서리 등 1000여 개에 달하는 IP 협업도 활발하다. 뒤에 슬롯사이트 업카지노;핑’을 붙인 수많은 캐릭터가 쏟아지자 부모들 사이에서 슬롯사이트 업카지노;파산핑’(파산+티니핑)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다.
그럼에도 우려가 나오는 건 전례가 있어서다. 한때 뽀로로와 아기상어도 인기를 누리긴 했지만 그때뿐이었다. 개별 회사들의 노력이 잠깐 빛을 볼 순 있지만 전체 산업이 성장하기엔 역부족이다. 한국은 K팝과 K드라마의 인기로 슬롯사이트 업카지노;문화강국’ 위치에 있지만 유독 애니메이션산업에선 후발주자로 평가받는다. 전통적인 강자 일본과 막대한 자금력을 앞세운 중국보다 인프라와 시장이 열악해서다.
업계에선 “캐릭터 하나 만드는 데 수백억원이 드는데 성공한다는 보장이 없고 연구개발 지원도 턱없이 부족하다”는 불만의 목소리가 높다. 유능한 인재를 채용해 계속 좋은 IP를 개발하고 싶어도 유망한 애니메이터들이 속속 해외로 빠져나가기 때문이다.
슬롯사이트 업카지노;전통의 강호’ 일본은 100년 전부터 장인들이 제자를 육성하는 도제식 교육으로 장인정신을 계승, 지난해 3조엔(약 28조원)에 달하는 시장으로 키웠다. 일본 정부도 슬롯사이트 업카지노;쿨 재팬 펀드’를 조성해 전폭 지원에 나섰다.
이를 따라잡기 위해 중국은 정부가 나서 텐레이, 미호요 같은 콘텐츠 회사에 돈을 쏟아붓고 있다. 중국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만 약 50조원에 달한다. 지난해 중국 애니메이션 기업 187만 개 가운데 절반가량은 1년 이내 설립된 신생 기업이다. 그렇다면 장인정신과 자본이 부족한 한국은 과연 어떤 전략을 세울 것인가. 슬롯사이트 업카지노;어린이’에서 슬롯사이트 업카지노;가족’으로 소비자를 확장한 티니핑의 성공 사례를 거울삼아 이 지점부터 고민을 시작해야 한다.
최근 기자와 만난 SAMG엔터테인먼트 관계자는 “회사에 전환점을 준 슬롯사이트 업카지노;캐치! 티니핑’의 인기가 한철로 끝나진 않을 것 같다”면서도 씁쓸한 표정을 지었다. SAMG엔터는 중소기업 중 자체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해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유일한 상장사다. 요즘 가장 슬롯사이트 업카지노;핫’한 티니핑의 인기에도 이 관계자는 “애니메이션 불모지인 한국에서 수풀을 헤치며 길을 개척하는 심정”이라고 했다.
티니핑 시리즈는 국내 애니메이션 역사를 갈아치웠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슬롯사이트 업카지노;2024 캐릭터산업백서’에서 티니핑은 절대 강호인 슬롯사이트 업카지노;뽀로로’를 제치고 2년 연속 슬롯사이트 업카지노;10세 이하 어린이가 가장 좋아하는 캐릭터’에 이름을 올렸다. 지난 8월 개봉한 영화 슬롯사이트 업카지노;사랑의 하츄핑’은 어른 관객까지 끌어모으며 관람객 123만 명으로 슬롯사이트 업카지노;역대 국내 애니메이션 관람객 2위’를 기록했다. 게다가 문구, 완구, 음료, 액세서리 등 1000여 개에 달하는 IP 협업도 활발하다. 뒤에 슬롯사이트 업카지노;핑’을 붙인 수많은 캐릭터가 쏟아지자 부모들 사이에서 슬롯사이트 업카지노;파산핑’(파산+티니핑)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다.
그럼에도 우려가 나오는 건 전례가 있어서다. 한때 뽀로로와 아기상어도 인기를 누리긴 했지만 그때뿐이었다. 개별 회사들의 노력이 잠깐 빛을 볼 순 있지만 전체 산업이 성장하기엔 역부족이다. 한국은 K팝과 K드라마의 인기로 슬롯사이트 업카지노;문화강국’ 위치에 있지만 유독 애니메이션산업에선 후발주자로 평가받는다. 전통적인 강자 일본과 막대한 자금력을 앞세운 중국보다 인프라와 시장이 열악해서다.
업계에선 “캐릭터 하나 만드는 데 수백억원이 드는데 성공한다는 보장이 없고 연구개발 지원도 턱없이 부족하다”는 불만의 목소리가 높다. 유능한 인재를 채용해 계속 좋은 IP를 개발하고 싶어도 유망한 애니메이터들이 속속 해외로 빠져나가기 때문이다.
슬롯사이트 업카지노;전통의 강호’ 일본은 100년 전부터 장인들이 제자를 육성하는 도제식 교육으로 장인정신을 계승, 지난해 3조엔(약 28조원)에 달하는 시장으로 키웠다. 일본 정부도 슬롯사이트 업카지노;쿨 재팬 펀드’를 조성해 전폭 지원에 나섰다.
이를 따라잡기 위해 중국은 정부가 나서 텐레이, 미호요 같은 콘텐츠 회사에 돈을 쏟아붓고 있다. 중국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만 약 50조원에 달한다. 지난해 중국 애니메이션 기업 187만 개 가운데 절반가량은 1년 이내 설립된 신생 기업이다. 그렇다면 장인정신과 자본이 부족한 한국은 과연 어떤 전략을 세울 것인가. 슬롯사이트 업카지노;어린이’에서 슬롯사이트 업카지노;가족’으로 소비자를 확장한 티니핑의 성공 사례를 거울삼아 이 지점부터 고민을 시작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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